[요약]

  1. 혁신은 크게 바뀌는 것이다. 맞다. 그러나 작게 시작해야 한다. 작은 영웅들이 작은 성공체험을 축적함으로써 공명장(resonance field)을 만든다.
  1. 혁신은 일사불란하게 추진해야 한다. 맞다. 그러나 혼란을 조장할 수도 있다. 조직을 혼돈의 가장자리로 내몰고 콘텐츠(변화의 내용)를 감성적으로 소통(communication) 한다.
  1. 혁신은 뭔가 새로운 것을 이루는 일이다. 그러나 우선 버려야 한다. 구태를 버리고 화학적 융합을 통해 창조적 시너지를 내는 용광로(melting-pot)를 만든다.
  1. 조직이 어려울수록 혁신해야 한다. 맞다. 그러나 잘 나갈 때 더욱 필요하다. 기득권, 자만심, 성공의 함정, 활동적 타성에서 탈피해야 한다.
  1. 혁신에는 치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다. 맞다. 그러나 최종 목적지와 중간 경로를 정한 로드맵을 빨리 만들고 우선 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보다는 실행이 더욱 요구된다. 관료주의를 타파하고 유연성을 높여 실행력을 강화한다.
  1. 혁신은 힘들고 고통스런 일이다. 맞다. 그러나 그 뒤에는 희망과 꿈이 있다. 꿈과 희망을 담은 비전을 만들고 블루오션을 향해 나아간다. 그리고 국민들과 임원간부들과 조직이 함께 공진화 한다.
  1. 혁신하려면 각자 맡은 분야에서 열심히 하면 된다. 맞다. 그러나 전체 시스템도 생각해야 한다. 시스템적 사고를 통해 조직의 내적 적합성을 유지한다. 그리고 흉내내기(Fad)를 극복하고 조직 특성에 맞는 변화를 도모한다.

배포자료_text 12p


강의자료_ppt 359p